엑셀 한영 자동 변환 끄는 방법

Microsoft Excel은 기본적으로 ‘자동 고침(Autocorrect)’ 기능을 통해 한글 입력을 영문으로, 영문을 한글로 오인해 바꾸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예컨대 dkssud를 한글 자판으로 입력했을 때 hello로 자동 변환되는 식이죠. 업무 중 의도하지 않은 변환은 큰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, 필요하다면 기능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. 오늘은 엑셀 한영 자동 변환 끄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
1. 자동 고침 창 열기

  1. 파일 탭 → 옵션을 클릭합니다.
  2. 왼쪽 메뉴에서 언어 교정(또는 언어언어 교정)을 선택합니다.
  3. 오른쪽 창의 자동 고침 옵션(A)… 버튼을 클릭합니다.

2. 한/영 자동 변환 해제

자동 고침 대화상자가 열리면 세 가지 탭을 확인해야 합니다.

확인/해제할 항목설명
자동 고침‘한/영 자동 고침’(또는 ‘두 글자 이상 영문→한글/한글→영문’) 체크 해제자음·모음 조합을 영문 문자열로 오인해 바꾸는 기능
자동 서식‘입력할 때 자동 서식 적용’ 옵션 중 “한/영 자동 변환” 체크 해제입력 중 실시간 변환을 막음
자동 서식 사용 안 함‘문서 수정을 제안할 때’ 항목에서 한/영 변환 제안 체크 해제맞춤법 교정 시 한/영 교정 제안을 하지 않음

체크를 해제한 뒤 확인을 두 번 눌러 창을 닫으면 설정이 바로 적용됩니다.

3. 추가 팁

  • 엑셀 한글판/영문판 메뉴 차이
    영어 인터페이스의 경우 경로는 File → Options → Proofing → AutoCorrect Options이며, ‘Replace text as you type’ 체크박스를 비활성화하면 됩니다.
  • 특정 단어만 예외 처리
    자동 고침은 완전히 끄지 않고, 자주 변환되어 불편한 특정 단어만 ‘예외(E)…’ 버튼을 눌러 등록하면 해당 단어만 변환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전체 Office 프로그램에 적용
    위 설정은 PowerPoint, Word 등 다른 Office 앱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한 번만 변경해도 됩니다.

4. 설정이 안 보일 때?

회사에서 배포한 그룹 정책이나 IRM으로 기능이 잠겨 있을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IT 관리자에게 ‘자동 고침(Autocorrect) 사용자 설정 권한’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.

위 단계대로 진행하면 불필요한 한/영 자동 변환으로부터 해방되어 더욱 쾌적하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할 때 다시 같은 경로에서 체크박스를 활성화해 재사용할 수 있으니 환경에 맞춰 편리하게 활용해 보세요.

댓글 남기기